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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의 개발일지

📔 PD의 개발일지 : 신규 속성 및 지속 피해 효과 변경점에 대하여
2024.04.3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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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철 PD

 

마도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블랙클로버 모바일 PD 김재철입니다. 

 

1주년 업데이트 관련 콘텐츠가 곧 라이브 서버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데요. 

정말 수도 없이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해왔지만, 이처럼 떨리고 긴장되는 업데이트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저희 개발팀 나름대로는 정말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만, 마도사님들께서 얼마나 재밌게 즐겨주실지, 

준비한 콘텐츠와 개선점이 결과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게될지 걱정과 기대가 함께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부디 저희가 준비한 1주년 업데이트를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이번에 PD의 개발일지를 작성한 이유는, 블랙클로버 모바일 1주년 이후, 

아레나 PVP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어올 요소인 ‘신규 속성 2종’ 출시 및 ‘지속 피해 관련 변경점’에 대해서 사전에 공유드리고자 함입니다.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마도사 속성과 지속 피해 효과의 경우, 아레나 PVP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현재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의 PVP는 중/상위 레벨 마도사님들의 핵심 콘텐츠로 점차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속성은 무엇이고, 어떤 지속 피해 효과가 반영될 예정인지에 대해, 

실제 플레이하실 때 ‘아 이런 의도로 업데이트되었구나’ 라고 느끼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 전에 미리 각 변경점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신규 속성 2종 - ‘화합’, ‘혼돈’ 관련]

먼저,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의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기본 속성은 ‘근성’, ‘기술’, ‘지혜’로 해당 3가지 속성이 서로간에 상성을 이루며 동작해왔습니다.

다만, 서비스를 1년 가까이 해오면서 각 상성별 공략법도 어느 정도 ‘표준화’되어 자리 잡혀 유지해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3가지 속성 구조는 그대로 유지하되, 아레나 PVP 환경에서 좀 더 새로운 형태의 재미와 변칙적인 덱 조합을 줄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였고, 

오랜 고민과 내부 밸런스 테스트 끝에, 신규 속성 : 화합과 혼돈을 업데이트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속성인 ‘근성’, ‘기술’, ‘지혜’를 ‘3속성’이라고 정의하였을 때, 화합은 3속성에 강하도록 설계되어있으나, 

혼돈에는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혼돈 속성은 이와 반대로 3속성에는 약하나, 화합 속성에는 강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화합 속성의 카운터 덱 역할을 수행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3속성’ 외에 새로운 속성 2종이 추가됨으로써 좀 더 다양한 마도사 덱 조합 및 전략적 운영이 더욱 중요하게 자리 잡힐 것으로 예상되며, 

아레나 PVP 환경에서의 새로운 전투 패턴이 라이브 환경에서도 다양하게 연구되며 자리 잡혀나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속성 2종 추가 후 속성표>

 

그럼, 해당 속성은 언제 업데이트 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마도사님들께서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우선, 신규 속성 : 화합은 1주년 축제 기간인 시즌12-2 업데이트로 출시될 예정인 ‘한정’ 마도사 《발키리 드레스》 노엘부터 반영될 예정입니다. 

 

해당 마도사에 대한 상세 정보는 추후 별도 공지를 통해 사전 안내 드리도록 하겠으며, 

신규 속성 : 혼돈의 적용 시기 및 마도사 정보 또한 빠른 시일 내에 별도 공지를 통해 사전 공유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지속 피해 효과 변경 사항 관련]

다음으로, 지속 피해 효과 변경점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블랙클로버 모바일에는 화상, 감전, 중독, 출혈 총 4가지의 지속 피해 효과가 존재합니다. 

다만, 3중첩 지속 피해 효과는 감전과 화상에만 반영되어 있으며, 

《홍련의 사자왕》 메레오레오나를 필두로 한 이른바 ‘화상 덱 메타’만 아레나 PVP에 정착하여 운영되고 있어, 아레나 내 일정 구간에서는 해당 덱만 활용하는 ‘마도사 덱의 고착화’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기존에 라이브 중인 지속 피해 효과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1) 각 지속 피해 효과별 의미를 명확하게 부여하고, 

(2) 다양한 마도사 덱이 PVP에서 전략적으로 운영되며, 

 

마도사간 시너지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기 위해, 지속 피해 효과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자 합니다. 

 

■ 지속 피해 효과 변경 사항 : 

구분

(효과)

최대 중첩 수

지속 피해 효과

변경전

변경후(추가)

변경전

변경후(추가)

 

출혈

 

최대 1중첩

최대 3중첩

● 턴 시작시 [최대 생명력]의 5% 피해를 입습니다.(최대 1중첩)

● 턴 시작시 [최대 생명력]의 5% 피해를 입습니다.(최대 3중첩)

● (3중첩시) 회복 차단 2턴

 

중독

 

최대 1중첩

최대 3중첩

● 턴 시작시 [최대 생명력]의 5% 피해를 입습니다.(최대 1중첩)

● 턴 시작시 [최대 생명력]의 5% 피해를 입습니다.(최대 3중첩)

● (3중첩시) 행동력 감소 50%

 

감전

 

최대 3중첩

최대 3중첩

(변동 없음)

● 턴 시작시 20% [공격력], 20% [마력]의 피해를 입습니다. (최대 3중첩)

● 턴 시작시 20% [공격력], 20% [마력]의 피해를 입습니다. (최대 3중첩)

● (3중첩시) 스페셜 포인트 8개 감소


 

※ ‘화상’ 효과의 경우, 3중첩시 추가 효과는 없으며, 최대 중첩 수도 변경되지 않음

 

상기 지속 피해 효과 변경 사항은 곧 예정된 시즌13 업데이트에 반영될 예정이며, 

라이브 환경에서도 해당 효과들이 잘 동작하는지는 보다 면밀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앞서 말씀드린 신규 속성 2종과 지속 피해 효과 3종의 개선 작업이 실제로 라이브 환경에 반영되면, 

아레나 PVP를 포함한 게임 플레이 전반에 걸쳐 매우 큰 변화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 콘텐츠별 세부적인 밸런스 작업은 내부적으로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만, 

이번 업데이트가 실제 PVP 환경에서는 어떤식으로 동작할지, 저희가 기대하는 바와 같이 다양한 PVP 메타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100% 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 아레나 PVP 환경과 해당 환경에서 발생되는 다채로운 전략 및 전술은 마도사님들께서 최종적으로 색을 의미있게 입혀주고 계시고, 

그 과정에서 더욱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평가와 피드백을 매번 보내주시기 때문입니다. 

 

다만, 블랙클로버 모바일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고, 

가장 핵심적인 콘텐츠인 PVP에서 마도사의 활용과 전략 및 전술의 운용이 고착화되는 것을 반드시 피해야한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상위 레벨에서 보다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다양한 메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장치’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해당 업데이트를 준비하였습니다. 

 

현재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 PVP는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이며, 매 시즌 업데이트를 거듭할 수록, 

마도사 하나 하나의 개성과 덱의 운영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만큼, 마도사의 밸런스는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며, 

업데이트했다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인게임 모니터링을 통해, 끊임없이 밸런스 조정 및 개선 작업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해당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도 블랙클로버 모바일이 ‘게임을 보다 재밌게 만드는 것에는 진심이구나’라는 평가를 받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신규 속성과 지속 피해 효과 추가 적용에 대한 피드백은 업데이트 후 어떤 경로든 남겨주시면, 

 

그 어떤 내용이라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개발팀 모두 눈과 귀를 열고 청취하도록 하겠으니, 부디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리겠습니다. 

 

‘근본적인 재미’를 제공해드릴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나가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철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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