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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의 개발일지

📔 PD의 개발일지 : 실시간 아레나 한/일 통합 매칭에 대하여
2024.05.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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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철 PD

마도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블랙클로버 모바일 PD 김재철입니다. 

 

먼저 변함없이 블랙 클로버 모바일에 보내주시는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4월 30일 시즌12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1주년을 맞이한 다양한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저희가 준비한 다채로운 1주년 이벤트를 많은 마도사님들께서 재밌게 즐겨주심과 동시에 진심 어린 다양한 의견을 주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신규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의견에 대하여] 

1주년 업데이트의 사전 안내와 몇 가지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 커뮤니티에 올려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상수배와 같이 다소 아쉬웠던 콘텐츠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빠르게 개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도사 초월 콘텐츠의 경우 플레이를 통해서도 충분히 필수 재화를 획득할 수 있게 하여 새로운 마도사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세심하게 점검하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또한, 여러 채널을 통해 “장신구 일괄 등록, 가방 칸 수 늘리기”는 언제 반영해 줄 예정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 점 확인했었는데요. 

해당 편의성 개선은 이번 시즌13 (5월 30일) 업데이트 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장비/장신구 옵션 변경석 변환 기능 추가, 월드 상점 훈장 통합 등의 개선 사항도 시즌13 업데이트에 일괄적으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상위 랭크 마도사님들을 위한 보다 ‘도전적인’ 형태의 PVE 콘텐츠를 출시해달라는 목소리가 일부 권역에서 확인되고 있는데요. 

저희 내부적으로 관련 콘텐츠의 밸런스 작업 및 QA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초 이번 시즌13 업데이트 시 출시하려고 계획했습니다만, 아직 좀 더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어, 우선 출시 보류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좀 더 면밀하게 밸런스 작업하여, 상위 랭크 마도사님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로 출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근간이 되는 개발 플랜을 바탕으로 모험가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신규 개발과 개선 사항을 구분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피드백에 대해 귀를 기울이며, 기대되는 업데이트를 지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실시간 아레나 한국/일본 통합 매칭이란?]

서두가 다소 길었는데요. 이번 PD의 개발일지를 통해 공유드리고자 한 사항은 바로 시즌13 업데이트 시 반영 예정인 “실시간 아레나 한국/일본 통합 매칭”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함입니다. 

 

기존의 실시간 아레나는 BETA 버전으로서, 친구나 기사단원들과 가볍게 즐기는 일종의 ‘친선전’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PVP 콘텐츠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물론 한국, 일본, 글로벌 마도사님들께서 별도의 실시간 아레나 공식 대회를 통해 보다 재미있고 격렬한 경쟁이 수반된 콘텐츠로 승화시켜 주셨습니다만, 보다 폭넓은 범위에서의 다양한 마도사님들께서 함께 즐기시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따르는 콘텐츠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저희는 실시간 아레나를 좀 더 발전시켜 특정 권역 내에서만 진행되는 PVP 콘텐츠가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운영될 수 있는 PVP 콘텐츠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한국과 일본 두 권역의 마도사님들이 하나의 통합된 매칭 풀에서 ‘자동 매칭’될 수 있도록 하여, PVP의 재미를 한층 고조시키는 한편, 보다 개선된 MMR 시스템을 통해 티어와 랭킹을 제공, 한판 한판이 스릴 넘치는 전투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친구 초대 기능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함께 반영할 예정에 있는데요. 

다양한 마도사 덱 운영 및 전략 전술이 양국가에서 서로 공유되며 심화 발전해나갈 수 있길 바라며, 마도사님들 본인의 강함과 성장을 보다 직접적으로 체감하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기존에 실시간 아레나를 즐기신 마도사님들이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픽앤밴 모드’를 실시간 아레나의 기본 모드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픽앤밴 모드란, 상대가 선택한 마도사는 편성할 수 없게 되는 특수한 대전 모드로, 기존의 아레나와 같이 서로 원하는 마도사 4명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선공과 후공에 따라 마도사 선택에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픽앤밴 모드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전략적인 마도사 덱 운영과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체감할 수 밖에 없는 서로 간의 전략 싸움이 보다 유의미하게 작동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아레나 향후 운영 계획]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 실시간 아레나는 마도사님들간 실시간으로 대전하는 PVP 콘텐츠이며, 

한국과 일본, 두 국가 간의 통합 매칭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마도사님들 개개인의 성장과 노력이 건전한 경쟁 환경 속에서 ‘명예감’과 ‘성취감’을 얻어가실 수 있도록, 일정 기간 BETA 버전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개선 작업과 최적화를 통해 안정성을 검증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BETA 버전으로 운영되는 만큼, 실제 콘텐츠를 즐겨주시는 마도사님들의 소중한 피드백은 지속적으로 청취해나가도록 하겠으며, 

빠르게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다 빠른 시일 내에 마도사님들께서 원하는 모습에 가까운 실시간 아레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실시간 아레나에서 한국과 일본의 매칭 풀이 하나로 통합됩니다만, 이것이 한국과 일본의 소위 말하는 ‘서버 통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강조하여 말씀드리니, 부디 콘텐츠를 즐기심에 있어 조금이라도 오해가 없으시길 간절하게 바랍니다. 

 

[실시간 아레나 보상에 대하여]

비록 아직까지는 실시간 아레나가 BETA로 운영되긴 합니다만, 한국과 일본 양국가 마도사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웅을 겨루는 만큼, 별도의 ‘보상’을 제공해드리지 않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일 것입니다. 

 

이번 실시간 아레나 BETA의 보상은, 처음으로 선보이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반영된 3종의 신규 테두리 아이템을 제공해드리고자 하며, 다소 애매한 의미없는 보상을 제공해드리기 보다, 마도사님의 명예감을 한층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제공해드리고자 이와 같이 보상을 구성해봤습니다.

 

해당 테두리의 경우, 이번 실시간 아레나 BETA 버전을 통해서만 획득하실 수 있으며, 다른 콘텐츠를 통해서는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상위 랭크 마도사님들께 순위별로 지급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 드리며, 치열하고 공정한 승부가 지속될 수 있길 저도 계속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좀 더 많이, 좀 더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라는 의견을 주실 수도 있는데요. 

 

실시간 아레나가 아직은 BETA로 운영되는 점을 감안하여 이와 같이 보상을 설계한 점 너른 마음으로 양해 부탁 드리며,

향후 정규 콘텐츠로 자리잡히는 시점에는 더욱 합당한 보상으로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PD의 개발일지를 통해 전해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실시간 아레나의 경우, 지금 당장은 BETA의 형태로 운영되지만, 정규 시즌 아레나와 더불어 핵심 아레나 콘텐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끊임없는 개선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으며, 보다 재미있고, 안정적인 콘텐츠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향후에는 실시간 아레나를 활용하여, 한일전 등 대회를 진행해볼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24년 하반기에는 지금보다 온/오프라인 대회를 활성화하여, 아레나를 즐기시는 마도사님들께서 더 큰 성취감과 명예감을 얻어가실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꼭 보답하겠으니, 부디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리며, 조만간 또 다른 개발 소식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S) 최근에 공식 포럼 내에서 별도의 ‘건의 게시판’을 운영해달라는 의견이 있는 점 확인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별도의 CS 채널과 자유게시판, 외부 커뮤니티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이 접수되었고, 해당 의견들을 일괄적으로 취합 및 정리하여 내부적으로 리뷰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고, 외부적으로는 의견이 수용되었는지 등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지 않아, 마도사님들께서 크게 체감이 안되는 문제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는데요. 

 

이에, 금일부터 공식 포럼에 별도의 건의 게시판 카테고리를 신설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물론,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모두 즉각적으로 라이브 환경에 반영할 수 있다고 100% 장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내부적으로 면밀하게 검토하고 또 검토하여, 댓글 등을 통해 의견 남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드리겠으며,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지금보다 더 완성도 높은 블랙클로버 모바일로 보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철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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