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클로버 모바일 공식 포럼
The Opening of Fate
📔 PD의 개발일지 : 아레나 콘텐츠 개편에 관하여2024.07.29 16:0011293
안녕하세요,
블랙클로버 모바일 PD 김재철입니다.
이번주 화요일(7/30)로 예정되어 있는 시즌15 업데이트부터, 아레나 콘텐츠의 대규모 개편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대략적인 방향성은 [지난주 PD의 개발일지]를 통해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아레나’의 경우, 블랙클로버 모바일의 핵심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대략적인 큰 방향성만 말씀드린 것 같아
오늘 개발일지를 통해서는 시즌15 이후 아레나가 어떤 방향성과 일정감을 가지고 개편될 예정인지
저의 생각을 좀 더 정리하여 마도사님들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시즌15 - 실시간 아레나 정규화]
우선, [7월 30일 업데이트 안내]를 통해 사전 안내드린 것과 같이
그동안 BETA 버전으로 운영되어오던 실시간 아레나를 정규 콘텐츠로 전환하는 한편, 아래의 주요한 개편 사항이 함께 반영될 예정입니다.
① “랭킹 및 티어별 보상” - ‘시즌 포인트’ 도입
② “시즌 포인트 획득 코어 타임 지정” - 효율적인 매칭 및 콘텐츠 접근성 향상
③ “패널티 시스템 및 불법 프로그램 대응” - 클린한 아레나 환경 조성
실시간 아레나 랭킹전을 통해 ‘시즌 포인트’를 획득하여, 더 높은 티어로 계속 올라갈 수 있으며,
‘레전드 이상’ 티어로 올라가면 각 티어별로 마련된 별도의 인게임 재화를 획득함과 동시에
실시간 아레나 전용으로 만들어진 테두리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실시간 아레나는 비동기 아레나와는 다르게 ‘유저간 매칭’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마도사님들께서 보다 원활하게 효율적으로 매칭하실 수 있도록, 출퇴근시간 등을 고려한 코어 타임을 지정하였습니다.
오전 06시 ~ 09시(총 3시간), 오후 19시 ~ 익일 오전 01시(총 6시간) 동안 “2부제”의 개념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해당 시간에 집중적으로 의미 있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지정된 시간대에 실시간 아레나를 플레이하신 경우에만
시즌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물론 그 외 시간대에서도 실시간 아레나를 정상적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시즌 포인트는 획득하실 수 없으며, 랭킹에도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승패에 연연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부담감 없이 실시간 아레나를 온전하게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실시간 아레나의 운영 시간은 마도사님들의 플레이 패턴과 유저 보이스 등을 기반으로
계속 점검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니 가감 없이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이 밖에, BETA 버전에서 정규화된 만큼, 보다 클린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매칭 취소 또는 매칭 완료 후 거절 시
패널티를 부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매칭 후 경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정황이 감지되는 경우
해당 전투를 무효 처리하는 기능도 추가하여, 마도사님들간에 보다 쾌적하고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내부적으로는 충분한 테스트를 마쳤습니다만, 실제 라이브 환경에서도 문제가 없을지
또 다른 개선 사항이 없을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시즌15 업데이트를 통해 “실시간 아레나 신고 기능”도 함께 추가하려고 했습니다만,
마지막 최종 점검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기능상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식별되어 업데이트 스펙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고, 빠른 시일 내에 라이브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챙기겠습니다.
(개선 작업이 진행중인 실시간 아레나 신고 기능)
[시즌 17 - 실시간 아레나 LITE]
아레나는 기존 마도사님들이 서로의 자웅을 겨루는 ‘무대’이고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와 높은 승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도사와 덱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기에, 마도사 육성과 랭킹 관리 측면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콘텐츠에 비해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콘텐츠라는 점은 저희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실시간 아레나 정규화가 이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상위 마도사님들을 제외하고,
아레나를 가볍게 즐기거나, 라이트하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마도사님들의 경우
좀 더 손쉽게 아레나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생각하였습니다.
하여, 모든 마도사님들께서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실 수 있는 아레나인 ‘실시간 아레나 LITE’ 를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요.
아직 개발 및 검증 단계에 있어, 향후 조율해야 할 사항도 많이 있습니다만,
해당 아레나가 어떤 아레나인지,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실시간 아레나 LITE의 큰 방향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시간 아레나 LITE는 기존 실시간 아레나에서 마도사의 육성과 장비에 대한 영향을 최대한 덜어낸 형태의 콘텐츠로
오로지 마도사 및 덱 조합을 가지고 전략적인 승부를 볼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비 및 장신구의 효과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125레벨 마도사를 잡기 위해선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우려점이 있습니다.
이에, 내부적으로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중입니다.
[시즌17 이후 - 실시간 아레나 LITE 및 왕중왕전]
지난 PD의 개발일지를 통해 사전 안내드린 것과 같이,
실시간 아레나 정규화와 실시간 아레나 LITE가 자리잡히는 시즌17부터 기존 정규 시즌 아레나는 중단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라이브 환경에서 아레나 콘텐츠는 “실시간 아레나 정규화”와 “실시간 아레나 LITE” 총 두 종류만 운영될 예정입니다.
물론, 실시간 아레나가 정식 아레나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예정이기 때문에 기존 정규 시즌 아레나에서 지급되던
블랙 크리스탈, 아레나 코인 등 보상은 적절한 밸런스 작업을 거친 후 정규 시즌 아레나가 종료되는 시즌17에 맞춰 반영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시즌17부터 실시간 아레나 콘텐츠는 총 ‘3주’ 일정로 운영하는 것을 계획중이며
앞에 2주는 실시간 아레나 LITE 집중 기간으로 가볍게 즐기는 한편,
블랙 크리스탈이나 마도사 성장 관련 재화를 폭넓게 배치하여 모든 마도사님들의 육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실시간 아레나 LITE를 2주간 진행한 이후, 그다음 1주 동안은 기존의 실시간 아레나가 ‘왕중왕전’ 이라는 이름을 달고 진행될 예정입니다.
‘왕중왕전’에서 최강자에 오른 마도사님께는 그에 상응하는 명예 보상과
더욱 매력적인 초호화 아이템을 보상으로 지급해드릴 수 있도록 기획중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왕중왕전’이라는 이름은 아직 가칭이며, 혹시 더 좋은 콘텐츠명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희 내부적으로 한번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즌15 ~ 17 이후 아레나 콘텐츠 일정표)
아직 내부적으로 보상 구조와 콘텐츠 밸런스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공유드리기 조심스럽기도 하고,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수정 사항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이 점 많은 양해 부탁 드리며, 아레나 관련한 개발 상황은 추후 개발일지 등을 통해 중간중간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일지 댓글을 통해서도 피드백 남겨 주시면, 제가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하고,
리뷰하여 보다 완성도 있는 콘텐츠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블랙클로버 모바일에서 아레나는 핵심 콘텐츠라고 항상 말씀드려왔으나, 정규화로 잘 운영되어도 부족함이 있을텐데
“왜 이런 아레나를 내가 계속 해야 하지?”, “이 아레나를 플레이하는 목적은 뭐지?” 라는
의구심만 주는 아레나 콘텐츠가 다수 운영되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향후에는 불쾌한 게임 체감을 야기하거나, 불합리함을 요구하는 콘텐츠를 별다른 유지보수 없이 운영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리며
저희 내부적으로도 콘텐츠 내실 다지기를 좀 더 확실하게 하여, 마도사님들께서 정말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주년 업데이트 이후, 장기간 동안 즐기실만한 콘텐츠가 없어 많이 답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블랙클로버 모바일 구성원 모두 지속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런칭 초기부터 차곡차곡 쌓여오던 “비정상적인 부분”의 “정상화”를 통해,
쉽지 않지만 계속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해나가는 게임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예정된 업데이트도 많은 기대 부탁 드리며,
다음 달 개발일지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지고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도사님들의 응원이 저희에겐 큰 힘이 되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자신감을 얻습니다.
최근 날씨가 변덕스러운데요.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또 조만간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