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클로버 모바일 공식 포럼
The Opening of Fate
📔 PD의 개발일지 : 시즌17 업데이트 관련 개선 사항 안내2024.09.24 12:008162
마도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블랙클로버 모바일 PD 김재철입니다.
추석임에도 여전히 날씨가 한여름 같아서, 예년에 비해 꽤나 무더운 추석으로 기억에 남는데요.
연휴가 끝나자마자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꽤나 큰 것이 날씨가 제법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저희 개발팀 내에도 긴팔을 입고 출근하시는 분들이 여럿 보이는데요.
낮밤의 기온 차가 큰 만큼, 환절기 건강 관리에 유의해주시고,
모쪼록 건강하게 다가올 10월을 맞이하실 수 있길 소망해봅니다.
이번달 PD의 개발일지를 통해서는,
다가올 9월 26일 S17 업데이트에 관련한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연휴 기간 동안 공식 포럼에 올라오는 글을 하나하나 살펴보았고,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개발일지로 먼저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생각되어 글을 적습니다.
[클로버 소환권 관련]
우선, 새로운 소환권의 형태로 업데이트 된 ‘클로버 소환권’에 대해 불합리하다는 의견을 여러 경로를 통해 접수하였습니다.
저희 내부적으로 심도있는 논의를 재차 진행하였고, S17 업데이트 이후부터,
클로버 소환권을 포함한 몇 가지 상품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개선하는 것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유료 블랙 크리스탈로의 구매 부담이 컸던 ‘클로버 소환권’에 대한 개선을 주로 진행하고자 하며,
교환소 내 무료 블랙 크리스탈로 클로버 소환권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기존 스페셜 픽업 소환권과 동일하게, 신규 픽업이 업데이트 되는 기간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일정 수량의 클로버 소환권을 보상으로 배포함으로써 신규 픽업에 대한 부담을 크게 절감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올인원 팩의 부활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언급해주신 점 확인하였고,
기존 스페셜 마도사의 스킬 페이지 올인원 팩을 부활하는 한편, 일반/시즌 마도사에 대한 올인원 팩을 추가함으로써,
클로버 소환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과 피로감을 더욱 낮추고자 합니다.
향후에는 BM 상품 뿐만 아니라, 게임 서비스 전반에 걸쳐, 마도사님들의 게임 플레이 체감이 저해되는 일이 없도록,
보다 면밀하게 신경쓰고, 더 깊게 고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레나 콘텐츠 관련]
지난 [PD의 개발일지 : 아레나 콘텐츠 개편에 관하여] 를 통해,
향후 블랙클로버 모바일의 아레나 콘텐츠의 전반적인 개편 방향 등을 사전 안내해드렸었는데요.
아무래도 기존 정규 시즌 아레나가 인게임에서 하나의 게임 플레이 패턴으로 정착되었기에 해당 콘텐츠를 OFF하는게 아쉽다는 점
실시간 아레나는 Auto 플레이가 아닌, 직접 수동으로 컨트롤 해야하기에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고,
비동기 아레나보다 피로감이 매우 크다는 점 확인했습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만 시즌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등
게임 접속 시간도 고려하면서 실시간 아레나를 즐겨야하기에
아레나 관련한 전체적인 방향성을 재고해달라는 동향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실시간 아레나는 관련 밸런스 작업을 모두 마치고,
이번주 목요일로 예정되어 있는 S17 업데이트를 대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혹 동향을 기반으로 다시 수정 작업을 진행하거나, 기존의 아레나 밸런스로 다시 돌리기에는
어떤 사이드 이펙트가 발생할지 예측되지 않기에 우선 계획된 일정과 내용으로 아레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자 합니다.
물론, 실시간 아레나 관련한 매칭 시간과 스케쥴, 비동기 아레나와의 공존 가능성 등에 대해서는
S17 업데이트 이후 전반적인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한 이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빠르게 내부 일정을 산출하여,
개선 및 업데이트 작업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실제 라이브 이후 상황은 보다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마도사님들께서 아레나 콘텐츠를 즐기심에 있어,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기존 개발일지 등을 통해 사전 공유드린 것처럼,
이번 S17 업데이트를 통해서 신규 일일 보스전, 장신구 연마, 실시간 아레나 개편 등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개발되어 선보이는 콘텐츠이니만큼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라며,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은 저희 내부적으로도 여러 동향들을 주의깊게 살펴보며, 내부 논의 및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클로버 모바일 구성원 모두 지속 가능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항상 마도사님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보다 좋은 게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새로운 소식을 가지고 다음 달 PD의 개발일지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재철 드림